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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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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5-12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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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현대미술 하이라이트’에 설치된 강익중의 ‘삼라만상(1984-2014)’ . 사진 제공=국립현대미술관 [서울경제]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수놓은 대표 거장들의 작품 수백 점이 5월 동시다발적으로 관람객을 맞는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과 서울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세 곳이 한국 회화의 가치를 재조명한 특별전을 잇따라 기획했다. 세 전시 모두 ‘이건희 컬렉션’을 대거 포함했으며 관람객이 한국 미술의 큰 흐름을 새롭게 바라볼 특별한 기회로 기록될 전망이다.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한국 근현대미술 100년사를 살피는 ‘한국 근현대미술’ 전을 1·2부에 걸쳐 연다. 1일 개막한 1부 전시는 대한제국과 개화기를 거쳐 한국전쟁까지 이르는 역사적 흐름 속에서 태동한 근현대미술을 채용신·구본웅·임군홍·오지호·박래현·김기창·이응노·이중섭 등 작가 70명의 작품 145점으로 짚는다. 이건희 컬렉션은 42점이 포함됐다. 부부 작가 우향 박래현의 '여인(1942·왼쪽)'과 운보 김기창의 '모임(1943)'. 사진 제공=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의 ‘황소(1950년대)’. 사진 제공=국립현대미술관 전시는 특정 작가를 집중 조명한 3개의 ‘작가의 방’을 포함해 9개 소주제로 구성된다. 서양 미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나혜석·도상봉·이종우 등 1세대 서양화가들의 유화를 다룬 ‘미술·미술가 개념의 등장’, 1930~1940년대 조선미술전람회에 자주 출품된 소재인 초가집, 장독대, 기생 등을 담은 김중현·장우성·이유태 등의 작품을 소개하는 ‘조선의 삶을 그리다’ 등으로 주제가 구분돼 미술은 물론 역사까지 돌아보는 재미가 있다. ‘작가의 방’ 세 곳은 한국 인상주의의 선구자로 불리는 오지호, 예술가로서 서로 존중한 부부 작가 박현래·김기창,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꼽히는 이중섭을 각각 집중 조명한다. 이중섭의 대표작 ‘황소’와 ‘흰 소’를 비롯해 소묘, 펜화, 유화 등을 제21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2일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 2025.5.12/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12일 12·3 비상계엄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또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며, 자신이 과거 이 후보의 탈당 계기에 책임이 있는 만큼 직접 만나 사과할 의향도 있다고 했다.김 후보는 이날 오후 채널A 뉴스에 출연해 자신이 내정한 김용태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계엄과 관련한 사과를 한 것에 대해 후보 역시도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계엄을 한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굉장히 어려워한다"며 "경제라든지 국내 정치도 어렵지만 수출, 외교 관계 등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이어 "이 부분은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계엄으로 인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 석상에서 처음 사과했다.아울러 "비상계엄 (국무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지만, 저는 만약 갔더라도 찬성을 안 했을 것"이라며 "비상계엄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도 찬성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앞으로도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비상계엄 방식이 아니라 여야 간 잘못된 것은 대화를 통해서, 설득을 통해서, 인내를 통해서 항상 민주주의를 완성하는 것"이라며 "계엄으로 민주주의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김 후보는 반(反)이재명 빅텐트 구성을 위한 단일화를 위해서라면, 과거 국민의힘 당 대표 시절 이 후보가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게된 것을 직접 사과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이준석 후보는 우리 당의 대표까지 하신 분이고. 우리 당과 정책이 하나도 다르지 않다"며 "이 후보가 우리 당을 떠나게 된 것에 대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이 후보와 (이번 대선에서) 둘이 나뉘어서 따로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단일화 의향에 대해서는 "반드시 하나가 돼야한다 생각한다"며 과거 당의 처분과 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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